-
재개발 부동산 투자할 때 주의할 사항★ 부동산&경매 상식 2018. 12. 24. 21:06
※매주 월/수요일에는 기본적으로 부동산,경매에 대한 칼럼 또는 상식을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내용상 이미지가 부족하여 재미가 없을수도 있으니 양해바랍니다.)
오늘은 재개발 부동산에 투자할 때 주의할 사항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 착각하기 쉬운 오해 1 ] "어차피 재개발 목적이니까 허름한 건물을 사도 문제없다. "
아닙니다.
보통 재개발 부동산을 투자할 때 실물 아파트를 제대로 챙겨보는 분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서류만 검토하고 덜컥 투자를 하게되는 경우, 생각지도 못한 아파트의 수리비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비어있는 아파트를 구매하고 재개발까지 그냥 묵혀두는 분들은 거의 없을 것인데,
집주인으로서 세입자에게 정당하게 제공해야 하는 시설이 고장이 나는 경우 수리비는 피할수가 없습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 '건물 + 토지'의 가치를 기준으로 가치평가를 하기도 합니다.
[ 착각하기 쉬운 오해 2 ] "내 집은 평수가 크니까 재개발 하면 큰 평수를 분양받을 수 있다. "
아닙니다.
앞서 포스팅 했던 '대지지분'에 대한 걸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8/12/23 - [★ 부동산&경매 상식] - 아파트나 빌라를 살 때 챙겨야할 대지지분 - 작성중
단순히 내 평수가 얼마나 넓고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해당 토지에서 내 아파트가 가지고 있는 '대지지분'이 얼만큼인지 아는게 필요합니다.
'대지지분'이 커야 재개발 투자수익률이 높아진다고 보면 크게 틀리지 않은 판단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또한 용도지역의 종류에 따라 용적률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투자시에 참고해야 합니다.
3종 용도주거지역은 용적률 혜택이 2종 용도주거지역보다 2배 크므로 투자시에는 3종 용도주거지역을 선택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 착각하기 쉬운 오해 3 ] "세대가 많은 아파트가 재건축되면 더 좋다. "
위의 글과 맥락을 같이 합니다.
재건축되는 아파트에 세대수가 많으면 내가 나눠가지는 지분은 적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지분이 적다는 말은 내가 받을 수 있는 면적이 적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너무 적은 세대로는 개발 자체가 될 수 없지만 너무 많은 세대가 들어온다면 내 투자의 수익률을 잘 따져볼 필요있습니다.
재개발 부동산이라는 이유로 너무 준비없이 재개발 하나만 보고 들어간다면 생각하지 못한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고,
기대수익률보다 더 낮은 성적표를 받아야 할 수 있으니 꼼꼼히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나가시기 전에 '공감' 및 '댓글' 부탁드립니다. ^^;;
여러분의 클릭 하나가 제 블로그 운영에 큰 힘이 됩니다.
'★ 부동산&경매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택임대차보호법 파헤치기 2탄 (19) 2018.12.29 주택임대차보호법 파헤치기 1탄 (30) 2018.12.26 아파트나 빌라를 살 때 챙겨야할 대지지분 (24) 2018.12.23 공부서류 제대로 파헤치기 1탄 - 등기사항전부증명서(등기부등본) 보는 법 (18) 2018.12.22 등기사항전부명세서(등기부등본)을 볼 때 조심해야 하는 사항 (19) 2018.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