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사이다의 북리뷰 #19) 최진기의 지금당장 경제학_최진기 지음
    책 리뷰/경제&경영 2018. 12. 6. 06:21
    최진기의 지금당장 경제학

    최진기의 지금당장 경제학

    최진기

    「KBS 최진기의 생존경제」로 수백만 회의 조회수를 올리며 경제공부 열풍을 주도해 온 저자 최진기의 현실 밀착형 경제 입문서. 10만 부 이상이 팔리며 「문화관광체육부 우수교양도서」로 선정된 『지금당장 경제공부 시작하라』가 최신 개정판으로 돌아왔다.

    딱딱한 교과서 지식과 미국 사례로 도배된 경제학 원론이 아니라, 너무 두껍고 어려워서 일반인이 읽기 어려운 책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한국 사례로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마치 강의를 듣는 것처럼 편안하게 핵심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 한국형 경제 입문서이다.



    나는 부자가 되고 싶다. 하지만 로또는 하지 않는다. 

    그래도 부자가 되고 싶다. 그래서 공부를 한다. 

    경매, 주식, 블로그 등... 돈이 될 것 같은 건 일단 배우고 실천해본다. 

    사실 공부를 하다보면 마주치는게 경제학와 인문학이었다. 경제가 어떻게 굴러가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그림이 머리에 있어야 큰 그림을 그릴 수 있고 그런 경제 현상이 일어나는 건 결국 인문학으로 설명이 가능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왜냐고? 사람이 살아가는게 사회고 경제 아니겠는가? 


    그렇게 생각하다가 읽게된 책이 '최진지의 지금 당장 경제학'이다. 

    이 책은 굉장히 여러가지의 경제 이슈를 쉽게(?) 풀어놓았다. 


    목차를 보면, 

    1장 경제사를 알아야 정부정책이 보인다

    여기서는 중상주의, 우리가 굉장히 친숙하게 들었던 보이지 않는 손 '아담 스미스' 등의 경제사에 대한 이야기를 알려준다. 가볍에 워밍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2장 경제공부의 기본기를 닦아보자

    기회비용, 경제활동의 주체, 가격과 가치의 차이 등 우리가 한 번쯤은 들어봤을 기본적인 경제 개념부터 설명한다. 


    3장 수요와 공급을 알아야 경제가 보인다

    사실 경제의 큰 개념축인 수요과 공급을 빼고는 어떤 경제학 이념도 완벽해 질 수 없다고 생각한다. 국제 유가와 옥수수 가격과의 관계, 콜라가 사치품인 이유 등 수요과 공급과의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기본적인 현상은 물론 특이한 상황에 따른 예외 사항들을 적절한 예를 들어 알기 쉽게 풀어 놓았다. 


    4. 시장의 특성을 파악하다

    독점시장, 과점시장, 완전경쟁시장 등 주요 시장에 대한 이해를 도와준다. 


    이 뒤에서 소득분배라던지, GDP, 수출, 환율 등 굉장히 다양한 경제 이슈들을 다루어 놓았다. 단언컨데 이 책 한권만 다 이해해도 경제학에 대해서는 얼마든지 대화를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물론 나도 여러번 읽었지만 이해 안되는 부분도 많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경제학을 딱딱한 경제용어와 경제논리로 설명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경제학이라고 하면,

    1) 뺑뺑이 안경을 쓰신 2) 키 작고 3) 지회봉으로 출석부를 탁탁 때리면서 교실로 들어오는 

    4) 꼬장꼬장한 교수님이 생각나는게 보통이지만, 이 책은 좀 다르다. 

    다양한 예시를 들면서 인문학과 접목한 설명이 굉장히 편안하게 읽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내용 자체가 쉬운 내용은 아니고 이해를 위해서는 머리를 많이 굴려야 하니까 마냥 쉬울 수는 없지만, 

    하나씩 음미하면서 이해한다면 굉장히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최진기씨는 인문학 강의로도 유명한 분이기 때문에 그 분의 이러저러한 장점이 합쳐진 결과물이라고 생각한다. 

    @사이다 별점 - ★ 

    .

    최진기의 지금당장 경제학
    국내도서
    저자 : 최진기
    출판 : 스마트북스 2015.10.05
    상세보기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