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이다의 북리뷰 #21)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_피터 린치, 존 로스차일드 지음(이건 옮김)책 리뷰/경제&경영 2018. 12. 20. 08:41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세계가 인정한 최고의 투자자 ‘피터 린치’가 쓴 주식 투자의 고전!
이 책은 월가의 전설적인 인물 피터 린치가 개인투자자들을 위해 1989년에 출간했던 『월가의 영웅』최신 개정판이다. 월가에서 투자 귀재로 승승장구하던 그가 돌연 은퇴한 후 저술한 책으로 자서전 형식을 띠면서 주식에 관한 기본 정보를 담은 투자지침서이기도 하다. 2천만 달러에 불과한 마젤란펀드를 인수하여 13년간 운용하여 660배에 달하는 140억 달러 규모의 뮤추얼펀드로 성장시킨 비결을 담았다.
피터 린치는 성장주 중심...주식투자를 하는 분들에게 감히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투자가 아니라 투기를 하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아주 강력하게.
목차를 보면 책은 총 3부로 되어 있다.
제 1부 투자 준비
전설적인 펀드 매니저 피터리치가 펀드매니저가 되는 사연과 월스트리트의 금융 종사자들에 대한 약간의 비판(?)
그리고 시장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설명해준다.
주식 투자인지 투식 도박인지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사이다의 생각)
투자자들에게 시장을 바라보는 방법을 알려주며, 스스로의 투자가 투지인지 투자인지를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화두를 던지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이 첫 번째장이 오히려 뒷장의 기술적인 부분보다 더 중요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제 2부 종목 선정
10루타(1000%, 미국에서는 이렇게 표현하는가보다.) 종목을 찾는 방법을 알려준다.
본인이 투자한 주식은 어떤 성향을 가진 주식인지(저성장주, 대형우량주, 고성장주, 경기순환주, 회생주)를 판단하여 투자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피터리치 본인이 선호하는 종목과 기피하는 종목을 설명하면서 투자의 판단기준을 제시한다.
(사이다의 생각)
사실 피터리치가 하고자 하는 말은 제 2부에 다 담겨있다고 봐도 될 것 같다.
실전에서 어떤 종목을 거래하고 보유하다가 언제 회수할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면서 투자자들의 끈기와 확신을 요구한다.
단지 요행이 아닌 수익을 내기 위해 투자하기 전에 확인해야 할 숫자들을 자세하게 알려주어 실전에서 도움이 될만한 요소들이 꽤 있다고 생각한다.
제 3부 장기적 관점
포트폴리오를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준다.
적절한 투자 종목의 수는 몇개 일까? 최적의 매매 시점 등을 실제 사례(월마트, 홈 데포, 토이저러스, 코카콜라)를 예로 들어 수익을 설명하고 있다.
또한 여기에도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인 '주식투자할 때 어리석은 12가지 생각'을 적어 놓았다.
그 중 하나를 예로 들면 '내릴 만큼 내렸으니, 더는 안내려' 라는 것이다.
피터리치는 이에 대해 '원칙적으로 주가가 얼마만큼 떨어질 것인지 짐작할 수 있는 규칙은 없다' 라고 설명해준다.
(사이다의 생각)
설명 하나하나가 귀에 쏙쏙 박히고 나의 투자 전략이 얼마나 한심하고 대책없었는지를 알게 해주는 장이었다.
아마 읽고나면 종목을 바라보는 시선이 조금 달라져 있을 것 같은 12가지 명제가 아주 인상적이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읽어 내려가기 쉽게 서술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거의 500(정확하게는 483)페이지에 달한다. (요건 단점이 될 수도 있다.)
아마 딱딱한 설명 위주의 책이었다면 한 1/3쯤 읽고 덮었을 것 같다.
하지만 이 책은 전설적인 펀드매니저 피터리치의 일대기를 이야기 해주는 것처럼 적혀있어 읽어내려가기 한결 부담이 덜했다.
또한 내가 가지고 있던 주식 투자에 대한 전반적인 생각이 얼마나 옹졸하고 좁았으며 단기적이고 투기적이었는지를 여실히 들여다 볼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평생 주식을 곁에 두고 같이 갈 사람이면 이 책은 꼭 한 번 볼만한 책이라고 추천한다.
@사이다 별점 - ★★★★☆
-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 국내도서
- 저자 : 피터 린치(Peter Lynch),존 로스차일드(John Rothchild) / 이건역
- 출판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2017.04.17
'책 리뷰 > 경제&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이다의 북리뷰 #24)경매초보도 특수물건 한다 (12) 2019.01.24 (사이다의 북리뷰 #22)쌩초보가 고수되는 경매수업 입문편_서승관 지음 (22) 2019.01.03 (사이다의 북리뷰 #20) 송사무장의 부동산 경매의 기술_송희창 지음 (25) 2018.12.13 (사이다의 북리뷰 #19) 최진기의 지금당장 경제학_최진기 지음 (25) 2018.12.06 (사이다의 북리뷰 #18)나는 적금보다 5배 이상버는 주식투자를 시작했다_손봉석 지음 (31) 2018.11.29